본문 바로가기
study/Java

[Java] 18. 클래스와 객체

by 금이패런츠 2022. 3. 17.
728x90
반응형
package chap6;
/*
 * 클래스 : 사용자 정의 자료형. 객체화 도구. 객체지향언어에서 가장 중요함.
 *      자료형 : int, char, double...
 *      int num => num 변수를 정수형으로 사용
 *  추상화 과정을 통해서 정의됨.
 *  추상화과정 : 주관적 판단으로 필요한 정보만 추출하는 과정
 *  속성 : 멤버 변수
 *  기능 : 멤버 메서드(함수)
 *  
 *  참조변수 = 객체
 *  하나의 참조변수는 하나의 객체만 참조 가능
 *  하나의 객체는 여러개의 참조변수로 참조 가능
 */
class Phone {
	String color;   //멤버 변수
	boolean power;  //멤버 변수
	String no;      //멤버 변수
	void power( ) { //멤버 메서드(함수)
		power =! power;
	}
	void send(String no) { //멤버 메서드(함수)
		System.out.println(no + "번호로 전화걸기");
	}
	void receive(String no) { //멤버 메서드(함수)
		System.out.println(no + "번호로 전화받기");
	}
}
/*
 * main 메서드 : 프로그램의 시작
 * 구동클레스 : main 메서드를 포함하고 있는 클레스
 */
public class PhoneEx1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
		//p1 : 참조변수
		//new Phone() : 객체
//		Phone p1 = new Phone(); //객체화 or 인스턴스화
		Phone p1;         //참조자료형 선언
		p1 = new Phone(); //초기화. 객체화 or 인스턴스화
		p1.color = "노랑";
		p1.power = true;
		p1.no = "01012345678";
		System.out.println(p1.color + "," + p1.power + "," +p1.no);
		
		Phone p2 = new Phone();
		p2.color = "검정";
		p2.power = false;
		p2.no = "01098765432";
		System.out.println(p2.color + "," + p2.power + "," +p2.no);
		p2 = p1; //p1의 값을 p1에 대입
		System.out.println(p1.color + "," + p1.power + "," +p1.no);
		System.out.println(p2.color + "," + p2.power + "," +p2.no);
		p1.power();
		System.out.println(p1.color + "," + p1.power + "," +p1.no);
		System.out.println(p2.color + "," + p2.power + "," +p2.no);
	}
}

6장. 클래스와객체.pdf
0.32MB

 

728x90
반응형